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당뇨병 원인, 당뇨병 증상, 당뇨병 예방법

by 김선생입니다 2022.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수요일입니다. 오늘은 당뇨병 원인, 당뇨병 증상, 당뇨병 예방법에 대한 건강정보 포스팅입니다.

 

당뇨병

 

당뇨병:

당뇨병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소리 소문 없이 찾아와 일상생활을 위협하는 당뇨병.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됩니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당뇨병 이라고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포도당을 연소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식생활의 서구화에 다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탄수화물 과도한 섭취, 고연령,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등이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 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체중이 빠지고 근육량이 감소하며, 피로감과 전심무력감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이 것이 망막병증(실명가능성도 있음), 신기능장애(신장장애), 신경병증(저림,통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병 진단:

당뇨병 진단은 혈액검사로 진단합니다. 8시간 이상 금식 후에 측정한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이 많아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동시에 식사와 무관하게 측정한 혈당이 200mg/dl이상일 때도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당뇨병 예방법:

당뇨병 예방은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체중을 5~7% 줄이게 되면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균형잡힌 식사
  • 스트레스 관리
  • 적합한 운동, 적절한 체중유지
  • 혈당을 올리는 음료, 과일 섭취 피하기

당뇨병 검진:

당뇨병은 혈액검사로만 가능하며, 공복 혈당 측정 후 결과에 따라 2차 검진을 권고, 가족력, 고위험군 환자는 당화 혈색소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 역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모든 질병들이 마찬가지지만 당뇨병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 입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치료가 중요하며, 일상생활에서의 규칙도 필요합니다.

* 28세 이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합니다.

* 오래 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오래 사는 삶 건강한 삶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2년 12월 7일 수요일 포스팅입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건강은 긴 여정입니다.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세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

            ↓↓↓ 건강 챙기세요 ↓↓↓

https://bit.ly/3TZ3jGI

 

닥터브라이언 가족 청소년 성장기 젤리 비타민D 파인애플맛구미 2개월분 : 영양제쇼핑몰

온 가족이 간편한 먹는 비타민D젤리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U3f5Al

 

닥터브라이언 알티지 rtg 오메가3 미니캡슐 4개월분 : 영양제쇼핑몰

혈행건강 알티지 오메가3 미니캡슐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TTJPUJ

 

닥터브라이언 MSM 보스웰리아추출물 관절영양제 비타민D 망간 뼈건강 초록입홍합 2개월분 : 영양

보스웰리아추출물 상어연골추출물 MSM 관절영양제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