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암,암의 종류,유사암

by 김선생입니다 2021.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암,암의 종류, 유사암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암에도 종류가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특히 유사암의 경우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암:

무제한의 증식을 하는 미분화(분화될 여지를 남겨둔 세포)세포로 구성되어 종괴 또는 종양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며, 암은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질병으로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구분됩니다.

 

양성종양은 비교적 성장 속도가 느리며,전이되지 않는 반면 악성종양은 양성종양에 비해서 성장 속도가 빠르며 신체의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흔히 암이라고 부르는 질병은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악성종양은 무절제한 증식 및 침윤의 특성이 있으며 발생한 첫 장기를 떠나 임파선이나 혈관을 통해서 신체의 각 부분,특히 간이나 폐, 뼈 그리고 뇌 등으로 전이하여 결국은 생명까지 위협합니다.

 

암의 종류:

일반암으로는 위암,폐암,간암,대장암,췌장암 등이 있으며, 소액암으로는 유방암, 자궁암, 방광암, 전립선암입니다. 그리고 유사암으로는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이 있습니다.

 

특별히 알어두어야 할 유사암:

- 갑상선암은 갑상선 부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

- 기타피부암은 악성 흑색종 외에 모든 피부암

- 경계성 종양은 양성인지,악성인지 판단이 모호한 경우의 종양

- 제자리암(상피내암)은 바깥 점막까지 세포가 침투했지만 점막하층까지 침투하지 않은 0기 암

 

유사암 중 흔히 거북이 암,착한 암으로 일컫는 갑상선 암의 경우 가장 두려워하지 않는 암으로 남녀 모두에게 뽑혔지만,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2015년 대비 14% 증가한 36만 명이 갑상선 암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방심은 절대 금물, 유사암이라도 만만한 암이 아닙니다. 대장암, 위암도 처음엔 경계성 종양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고, 자궁암이나 유방암도 제자리암 형태로 진단되기 때문입니다.

 

유사암은 일반암과 비교해서 치료기간이 짧고 치료비도 저렴한 편입니다.또 완치율도 높아서 유사암에 대해 미리 대비해 둔다면 경제적 걱정 없이 충분히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암은 아니지만 암으로 커질 수 있는 유사암,매년 실시되는 국가 건강검진으로 인해서 조기 발견율이 높아졌다고 하니, 아직 검사를 못 받아보셨다면, 미리미리 체크하세요.

 

 

남자,여자 암 별병 순위:남성은 1위 위암, 2위 대장암, 3위 폐암, 4위 간암, 5위 전립선암, 6위 갑상선암 순이며, 여성은 1위 갑상선암, 2위 유방암, 3위 위암, 4위 대장암, 5위 폐암, 6위 간암 순입니다. 연령 증가와 함께 암 발생도 증가하는데,남자는 40세부터, 여자는 35세부터 전체 암 발생 연령보다 상회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은 이처럼 종류도 많고,또 암의 종류마다 병기(0기~4기)가 차이가 있어 치료방법이나 원칙에 차이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에는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암 화학요법, 면역요법, 다학적요법, 유전학적 요법 등의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암의 예방은 원인이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현실에서 완전 예방은 어려운 상황이지만,현재까지 알려진 위험요인을 가능한 피하고, 암 발생을 억제하는 요인을 살려나가는 1차 예방과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장기 생존율을 추구하는 2차 예방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의 예방법을 말하면:- 맛과 영양소가 조화된 음식을 먹습니다.- 똑같은 음식이나 약을 계속 먹지 않습니다.- 과식과 과음을 삼가합니다.- 흡연을 금합니다.- 적당량의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먹습니다.- 너무 짜거나 너무 뜨거운 음식을 삼갑니다.- 너무 타거나 그은 음식을 피합니다.- 곰팡이가 핀 음식은 삼갑니다.- 햇볕을 너무 쬐지 않습니다.- 과로하지 않습니다.- 항상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많은 질병들은 조기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고인 듯싶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