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예방

by 김선생입니다 2024.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월요일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및 예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두드러기

 

찬바람을 맞았을 뿐인데 갑자기 생기는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체온이 정상 체온보다 조금 올라가도 몸에 두드러기 및 감각 이상이 생기는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땀을 배출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피부 교감신경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땀이 잘 안 나는 체질이거나 땀으로 내보내야 할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의 증상:

주로 전신에 발현되며 1에서 2mm 정도의 작은 두드러기에 1~2cm 정도의 홍반성 발적 및 발진이 동반됩니다. 몇 분간 지속되다가 대부분 2시간 이내에 소실되며, 심할 경우 땀, 복통, 현기증,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대처 방법:

  • 체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상황을 피하고, 체온 유지에 신경 쓰기
  • 찜질방, 뜨거운 탕 등과 같이 갑자기 체온을 상승시키는 상황 피하기
  • 정서적 자극이나 심리적 불안 등 스트레스 요소를 제거하기
  •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 목욕을 피하고,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가는 경우 예방적으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법: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을 회피하고, 악화 인자를 제거해야 하며, 과도한 운동을 삼가합니다. 가려움이나 통증 발생시 일상생활에서 쉽게 시행할 수 있는 조치로는 해당 부위에 가벼운 냉 찜질을 시행하거나 두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를 차갑게 하는 것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신경매체들의 분비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로 국소적으로 가려운 곳에 냉 찜질을 하거나, 로션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하여 가려울 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증상이 발현한 부위를 심하게 긁으면 피부 장벽의 손상이 발생하여 2차 감염이 가능하며,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병변 주위를 두드려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를 방치하여 만성화되지 않도록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두고 치료 적기를 놓치지 마세요.

* 28세 이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합니다.

* 오래 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오래 사는삶 건강한삶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4년 3월 18일 월요일 포스팅입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kjjhhlove/products/7141484269

 

닥터브라이언 퍼펙트 곤약 세라미드 피부 장벽 보습 세라마이드 글루코실 : 영양제쇼핑몰

피부보습 피부관리 피부여왕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