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뇌 건강에 좋은 식품,호두,녹색잎채소,오메가3,블루베리,올리브오일,녹차,토마토,완두콩,브로콜리

by 김선생입니다 2021.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금요일입니다. 오늘은 뇌 건강에 좋은 식품, 호두, 녹색 잎채소, 오메가 3, 블루베리, 올리브 오일, 녹차, 토마토, 완두콩, 브로콜리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뇌와 관련된 질병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질병이 치매입니다.

 

치매에 걸리면 지능 및 의지,기억 등이 상실됩니다. 누구나 두려워하는 질병인데요, 뇌 건강을 지키려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수면, 휴식, 스트레스 관리 등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잘 먹어 주어야 합니다.

 

뇌:

뇌는 신경계를 통합하는 최고의 중추기관으로 주로 신경세포와 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풍부한 혈관 조직들과 경막, 지주막, 연막의 3겹의 뇌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뇌는  형태와 기능에 따라 대뇌,소뇌,뇌줄기로 나누어지며 뇌줄기를 더 세분화하면 중간뇌, 다리뇌, 숨 뇌로 나누어집니다. 아래로는 척수와 연결되어 있으며 뇌척수액이 뇌와 척수의 안팎으로 순환합니다.

 

풍부한 혈관조직을 갖고 있으며, 뇌혈관은 혈액 뇌 장벽이라고 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서 독성물질로부터 뇌를 보호합니다. 운동, 감각, 언어, 기억 및 고위 정신기능을 수행하며 각성, 항상성의 유지, 신체 대사의 조절 등 생존에 필요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출처 네이버

 

뇌 건강에 좋은 식품

 

호두:

알츠하이머병과 뇌 질환도 염증이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호두에 든 폴리페놀, 토코페롤, 고도 불포화 지방산 등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녹색잎 채소:

녹색 잎채소들이 든 샐러드를 체중관리 차원에서 먹고 있다면 동시에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케일 같은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인지 감퇴를 늦추는데 좋습니다.

 

오메가 3:

오메가 3을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 뇌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입증된 식품입니다. 고등어, 정어리, 연어, 참치 등의 등 푸른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 3 지방산인 DHA가 뇌를 보호하고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는 기억력을 향상해주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 주스를 꾸준하게 마신 사람들의 기억 학습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하이드록시 티로솔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뇌와 교신을 늘려 기억력을 향상합니다.

 

녹차:

녹차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성분은 기억력을 재가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완두콩:

완두콩은 뇌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하게 섭취하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완두콩 속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두뇌 노화를 촉진하는 과산화 지질 생성을 억제하며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완두콩의 콜린이라는 성분은 두뇌 안에 건강한 콜레스테롤 함유량을 높여주므로 기억력 향상과 기능을 증진시킵니다.

 

토마토:

다양한 효능을 지닌 토마토는 두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토마토의 붉은색을 띠는 성분인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이것은 두뇌와 신경계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두뇌 능력을 높이고 신경전달 물질을 생성하며, 미네랄과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성분은 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는 뇌 혈류 속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뇌 신경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치매 예방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며 비타민K가 들어 있어 인지력 향상을 돕습니다.

 

뇌는 우리 몸무게의 약 2%에 불과하지만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입니다. 일상생활 중 먹는 것으로 뇌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