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백신 후유증,백신 부작용,코로나 백신 후유증,코로나 백신 부작용,코로나 백신 접종의 오해와 진실,코로나 백신접종 궁금증

by 김선생입니다 2021. 8.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 후유증, 코로나 백신 부작용, 코로나 백신 접종의 오해와 진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일 평균 2,000명이상 연일 확진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더욱 관심과 예약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젊은 층들이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백신 접종도 많이 늘어날 정도로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커 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48.3% (24,812,397명)정도가 1차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끝냈으며, 잔여백신의 관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속도가 붙고 있어, 집단면역 조기달성을 향해서 한 발짝 다가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자가 늘어남에 따라서 백신에 대한 후유증과 부작용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이상반응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백신을 맞으면 왜 발열,두통,근육통 같은 이상반응이 생기나?: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우리 몸에서 면역 반응의 하나로 "사이토 카닌"이라는 물질이 생기는데, 이것이 과다하게 분비될수록 강한 이상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강한 사람일수록 사이토 카닌 분비가 잘되기 때문에 건강한 20~40대 청장년들이 코로나19 백신 후유증이 크고,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이토카닌이란?:

세포, 주로 백혈구에서 분비되는 단백 활성 물질로, 우리의 신체에 방어 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당단백질입니다.

 

똑같은 백신을 맞았는데 이상반응이 서로 다를 수 있나?:

사이토 카닌이 과도하게 나오게 되면 병원체 뿐만 아니라,정상 세포까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그런데 분비된 사이토카닌이 우리 각각의 몸에서 어떤 종류의 이상반응을 일으키는지는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입증 되질 않았습니다. 다만 개인마다 면역체계의 차이가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발열 등 이상반응에 따른 대처방법:

- 심한 두통이 이틀 이상 지속된다.(병원 진료)

- 심한 어지러움이 계속된다.(응급실 방문)

- 미열이 있다.(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

- 입술 그리고 얼굴이 붓고 온 몸에 심한 두드러기 발현.(응급실 방문)

- 백신 예방접종 후 몇 주안에 호흡곤란 또는 가슴통증.(병원 진료)

- 백신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 붓기, 통증.(깨끗한 마른 수건 대고서 냉찜질)

- 백신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 붓기가 24시간 이상 지속.(병원 진료)

- 백신 예방접종 부위 외 다른 곳에 멍들거나 출혈.(병원 진료)

 

단순 근육통이나 몸상 등 중상이 있을 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해열, 진통제(타이레놀)를 복용하며, 아세트아미노펜이 없으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을 복용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접종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유증은 명확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 후 충분한 휴식과 수분 그리고 맛난 것 많이 드시고, 잘 쉬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