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하지정맥류 원인

by 김선생입니다 2022.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목요일입니다. 오늘은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하지정맥류 원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하지정맥류

 

예쁜 다리를 망치는 하지 정맥류에 대한 올바른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지 정맥류:

다리 피부의 정맥이 확장되고 꼬불꼬불 비틀리면서 늘어나는 질환으로 노화나 비만 등의 이유로 정맥 내 판막이 약화되고 혈액이 역류하여 다리 피부에 보이는 정맥이 늘어나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 정맥류 원인:

다리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 등이 하지 정맥류의 원인이 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하고, 특히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하지 정맥류 증상:

하지 정맥류가 있으면 무거운 느낌이 들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쥐남으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습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올바른 예방 방법

타이트한 롱부츠나 굽 높은 하이힐보다는 단화나 운동화:

타이트한 통부츠와 굽 높은 하이힐은 종아리를 압박하고 다리 근육에 무리를 주어 원활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혈액순환의 기능이 약해지면 하지 정맥류의 발생률 또한 그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취침 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두 자:

잠을 잘 때 발 쪽에 베개를 여러 겹 쌓은 후 다리를 올려 심장보다 높이 두면 부종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고 정맥순환을 촉진하여하지 정맥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장시간의 좌식 습관은 피하자:

장시간 서있는 것만큼 장시간 앉아있는 것도 다리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장시간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의자에 앉아 있을 때에는 다리를 떨어주거나 까치발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것이 하지 정맥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찜질방이나 사우나는 지양하자:

하지 정맥류 환자이거나 조금이라도 하지 정맥류의 기미가 보인다면 찜질방이나 사우나에 피로를 푸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고온에 장시간 있을 경우 다리의 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직종은 하체의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하여하지 정맥류의 발병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자세를 바꿔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영양제를 챙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28세 이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합니다.

* 오래 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오래 사는 삶 건강한 삶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2년 10월 6일 목요일 포스팅입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김 선생이 운영하는 쇼핑몰입니다

  ↓↓ 건강 챙기세요 ↓↓

 

https://bit.ly/3C8li6C

 

종근당 루테인 오메가3 마리골드꽃추출물 베타카로틴 : 일상건강

루테인과 오메가3 한 알로 눈건강 혈행건강을

smartstore.naver.com

 

https://bit.ly/3RDthyj

 

질유산균 장건강 프로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식물성캡슐 : 일상건강

질건강 유산균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