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건강을 지키는 필수예방접종,환절기 어르신 필수예방접종,예방접종 종류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9월의 마지막날 입니다.어느덧 9월이 가고, 10월이 다가오네요. 이 맘 때가 되면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지는 날씨 덕에 호흡기와 감기에 대한 질환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건강을 지키는 필수 예방접종,환절기 어르신 필수예방접종, 예방접종 종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혹독했던 여름 더위가 지나가고 완연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면역력이 약한 노인분들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집니다. 적절한 백신 접종만으로도 감염병으로 인한 노인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필수예방접종의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필수예방접종:

필수예방접종이란 전염성 질환 발생의 예방을 위하여 미생물의 병원성을 죽이거나,약하게 만들어 사람에게 투여하는 것입니다. 성인들의 예방접종은  소아 때 예방접종을 시행하였지만, 지속적인 예방 효과를 위해서 성인일 때 추가접종을 시행합니다.

 

예방접종의 종류

 

인플루엔자(독감):

매년 겨울에 유행하는 인루엔자 감염 예방 및 증상 완화, 합병증 발생 위험 감소를 위하여 대상자에게 매년 1회 접종을 권고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백신 접종 후 약 2주가 경과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고, 평균 6개월가량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독감이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는 것을 고려하면 11월 전까지 접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

발생률이 많지는 않으나,질환과 후유증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적용증이 된다면 투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956년에 도입되어 예방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소아 접종을 완료한 성인의 경우에는 10년마다 파상풍 추가 접종을 해주셔야 합니다. 접종 이력이 없다면 기본 접종 후 10년마다 한 번씩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A형 간염:

소아 감염 시에는 대개 경증이나 나이가 들어서 감염될 경우 증상이 동반된 급성 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심한 경우에는 간부전과 이로 인해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감염되면 평생 면역이 생기기 때문에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거나,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B형 간염:

소아 기본접종에 포함되지만,여진히 성인 인구의 2% 정도가 항원 양성입니다. 항체 및 항원 확인 후 항원이 양성이면(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상태) 정기적인 검진 및 상담을 받도록 하고, 항원, 항체가 음성이면 예방접종을 합니다.

 

대상포진:

정상면역자에서도 신경통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대상포진에 대한 예방 효과 및 발병 시 증상 경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대상포진 백신의 사용허가 연령을 50세 이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60세 이상의 어르신분들의 경우에는 암치료 및 면역억제제 사용 등과 같은 금기 사항이 없는 한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폐렴구균:

어르신분들께 폐렴은 정말 치명적인 질병입니다.65세 이후 폐렴구균 23가 다당질 백신 1회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65세 이전 접종하신 65세 이상 만성질환자의 경우 이전 접종으로부터 5 예 방년 경과 및 65세 이후 1회 추가접종이 필요합니다.

 

수두:

접종력이나 감역력이 없거나 위험군인 경우 항체 검사 후 결과에 따라 예방접종을 합니다.산모의 경우에는 항체 음성이라면 분만 후에 예방접종을 합니다.

 

수막알균:

치명률이 높은 수막알균 수막염과 패혈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군인 등 노출 위험이 많거나 위험군에서 예방접종을 합니다.

 

홍역/볼거리/풍진:

항체를 확인 후 항체가 음성일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특히 풍진은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는 가임기 여성의 경우 풍진항체를 확인하여 음성이면 풍진 예방접종을 합니다. 접종 후 4주간은 피임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전에는 최근 발열이나 특별하게 건강상의 문제가 없었는지 꼭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 후에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