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무지외반증,무지외반증 증상,무지외반증 합병증,무지외반증 예방법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 합병증, 무지외반증 예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발을 이쁘고,작게 보이려고 자신의 발 사이즈보다 작은 사이즈의 신발을 신거나, 키가 커 보이고 싶어서 키 높이 깔창을 깔고 무리해서 신다 보면은 무지외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와서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말합니다. 즉,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선천적인 요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이 있습니다.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 등의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인 요인으로 부모의 유전 확률이 높습니다.

 

무지외반증의 단계:

- 1단계 20도이하 외관상 변화가 심하지 않으며 좁은 신발을 신으면 발이 피곤하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 2단계 20도~30도 좁은 신발을 신으면 관절이 부어올라 통증이 느껴지며 기간이 지날수록 변형 각도가 심해집니다.

- 3단계 30도~50도 외관상 변화가 확연하고 다른 발가락에도 변형이 나타나며 통증이 느껴집니다.

- 4단계 50도 이상으로 다른 발가락에도 심한 변형이 나타나며 걷거나 서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며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무지외반증의 합병증:

중족지관절의 돌출로 인해서 발 전체에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부자연스러운 보행자세로 무릎, 척추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

-보존적인 치료는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인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술적 치료는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예방법:

- 높은 신발을 신는 시간을 되도록 짧게 해주세요.

- 신발은 보통 발끝과 신발 끝 사이 여유가 1~1.5cm 정도 여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발볼이 넓고, 발볼을 압박하지 않는 천 재질의 신발이 좋습니다.

- 기능성 신발이라 하여도 발 상태와 맞지 않다면 불편한 신발일 수도 있습니다.

 

보다 나은 발 관리를 통해서 합병증은 물론 보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