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충치,충치치료,충치단계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충치, 충치치료, 충치 단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음식을 먹고 난 뒤에는 꼭 해야 하지만 귀찮은 양치질 그래서인지 식사 후 3분 내 하루에 3번 약속을 지키는 것이 마음처럼 쉽지 않습니다.

 

충치:

벌레 먹은 치아라는 뜻으로 벌레가 먹은 것처럼 치아의 조직이 침식되어서 결손 되거나 썩은 상태

치아의 에나멜질이나 상아질이 침범된 불가역적 질환으로 발생요인으로는 설탕 섭취와 관련이 깊습니다. 설탕을 많이 포함하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치아의 세균이 설탕을 분해하면서 산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이 치아를 침식하여 충치가 됩니다.

 

현대인들의 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한국에서도 문화의 발달과 식생활의 서구화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충치는 치아가 나면서부터 2~3년 안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유아기의 예방이 중요합니다.

 

예방은 설탕이 많은 음식물들은 피하고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식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른도 매번 식후에 이를 닦고 세균 뭉치인 치구의 침착을 방지해야 충치나 치육염 또는 치조농루 등의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충치치료는 치아 우식증(충치)으로 인해서 치아의 조직이 손상이 있을 경우에 치과용 재료로 치아를 보존, 보철 치료하여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로, 초기 충치의 경우 간단한 검진과 실란트로 예방조치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면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말감 치료:

아말감 합금의 성분은 은65%,주석29%,구리6%,아연2%,수은3%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말감은 1회 치료가 가능하고 조작이 간편하고 접착제가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으나, 인장강도(재료가 감당할 수 있는 최대의 변형력)가 낮고, 경계 주위가 떨어져 나갈 수가 있습니다. 색깔이 치아색과 같지 않고, 다른 금속이 부딪힐 경우 정전기 잘생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굳는 시간은 대략 24시간으로 매우 깁니다.

 

레진 수복:

레진의 성분은 레진기질,무기 충전제, 연결재가 있습니다.

 

글래스 아이노머 시멘트:

주로 경치부 마모증에 사용하고 레진과 달리 산 부식 처리가 필요 없는 화학접착제입니다. 심미성이 높고 치수 자극이 적으며, 불소가 유리되어 있어 항우식(2차 우식) 효과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레이 치료:

금이나,은,레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레이는 치과 충전제를 기공소에서 제작하여 치과용 시멘트로 부착시키는 기술입니다. 다른 치료법과 달라서 2번의 내원이 필요합니다.

 

충전 치료후 우식으로 손상된 치아의 형태 및 기능이 회복됩니다. 충치 치료 중 우식 부위만을 제거하여 치과용 재료를 넣으면 바로 탈락하기 때문에 충전재가 빠지지 않도록 치아 와동을 변형시켜 주어 유지력을 확보하거나, 충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건강한 치질도 사라지게 되므로 경과를 살펴야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충치 치료 후 자극적인 음식물에 의해서 과민이 있을 수 있으나,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치수염이 발생하면 신경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 년에 한 번 정도 치과 정기 검진을 통해서 충전물의 이상 유무 및 2차 우식의 발생 유무를 확인합니다. 치료 직후에는 자극성이 강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인레이한 치아는 엿과 같이 끈적끈적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조기예방,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올바른 양치 습관으로 충치를 예방하세요.

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