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독감,독감 예방접종,독감 예방접종에 모든것,독감 무료접종,독감 백신종류,독감 예방접종 시기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독감, 독감 예방접종, 독감 무료접종, 독감 백신 종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감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일교차가 심해져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서 감기에 걸리기도 십상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부터 주의할 점까지 독감 예방 접종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상기도에 침입하여서 바이러스 감염증을 일으키는 호흡기 질환으로 일반인에게 독감으로 알려져 있는 인플루엔자는 A형 또는 B형,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서 전염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주로 A형과 B형이 사람에게 인플루엔자를 유발합니다.

 

C형도 사람에게 드물게 감염을 일으키기는 하지만 증상은 대개로 미미합니다.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항원 소변이 매년 겨울철에 인구의 10~20%에서 유행하며 발생합니다.

 

10~40년마다 전세계적으로 발생하는 A형 인플루엔자의 대유행은 항원 대변이에 의해 인류에게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발병률이나 위기감이 감소되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고열,오한,두통,근육통 또는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과 함께 기침,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을 보입니다. 고열과 심한 근육통은 초기 2~3일 동안 심하며, 이후에는 호전됩니다.

 

감기는 미열과 함게 콧물, 코막힘 및 인후통 등 상기도 증상이 상대적으로 나타나며, 일부 환자에게는 1주 이상 기침으로 인한 흉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으로는 주로 폐렴과 기저 심폐질환의 악화입니다.또한 만성병 환자는 인플루엔자에 의한 합병증 발생 위험뿐 아니라, 갖고 있는 병의 악화로 인해서 사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인플루엔자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요법과 기타 대증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특히 노인, 영유아 및 만성 내과질환 환자에서의 인플루엔자는 폐렴 등 중증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항바이러스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A형 인플루엔자에 효과적인 아다만탄 제제, 그리고 A형 및 B형 인플루엔자 둘다에 효과적인 뉴라미니다제 억제제인 타미플루입니다.

 

항생제 요법으로는 객담 또는 경기관지 흡입액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 검체를 이용한 그람 염색과 배양결과에 따라서 선택합니다.

 

다음은 대증 요법이 있습니다. 합병증이 없는 단순 인플루엔자 환자에게는 두통, 근육통 및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18세 미만 소아에서 라이 증후군 발생과의 관련 가능성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독감 백신은 언제 맞아야 할까요?:

- 독감 예방 면역 형성시기:접종 후 보통 2주~4주

- 면역 지속시기: 1년

- 우리나라 독감 유행시기:10월~ 4월

독감 접종 후 면역 시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며, 유행하기 전 독감 예방 접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접종 대상자가 있습니다:

- 우선 접종자는 폐질환자, 심장질환자, 만성질환자, 65세 이상 노인, 의료인, 임산부 및 생후 6개월~23개월 영아, 닭, 오리농장 및 관련 업계 종사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 18개월 소아

- 9세 미만의 경우, 독감 예방주사를 처음 맞는 경우: 4주 이상의 간격/ 2회 접종

 

무료 예방접종:

- 생후 6개월~ 12세 어린이, 임산부(산모수첩 등 임신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지참),65세 이상 어르신

 

예방접종 시 유의사항:고열이나 감기가 심할 경우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으며, 이전에 독감 예방주사를 맞고 심한 부작용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을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 주세요.

 

접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부을 수 있고, 아프거나 가려울 수 있으나 대개는 48시간 이내에 좋아집니다.인플루엔자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미리 접종받는 것입니다. 특수한 상황에서는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손 씻기, 기침 에티켓 등 일상생활에서 항상 지켜 건강한 가을 되시길 바랍니다.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