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가슴이 답답한 심장질환 증상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내일부터는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추석명절 연휴가 시작됩니다.

고향을 가시거나, 이동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안전한 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가슴이 답답한 심장질환 증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3만 2천여 명이 심장질환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면 갑자기 심장을 움켜쥐고 쓰러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심장질환: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강한 근육으로 이뤄진 심장은 두 가지 중요한 일을 하는데, 하나는 몸에 피를 공급해 주고 다른 하나는 심장 자체에 피를 보내주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 심장은 하루 약 10만 번씩 펌프질을 합니다.

 

심장병은 태어날 때부터 있는 선천성 심장병과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후천성 심장병이 있으며,심장의 구조를 심장 근육, 심장 혈관, 판막, 심장 전기 신호를 담당하는 전도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병도 각 부위에 생기는 질환들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주요 혈관계 질환은 대동맥,허파동맥,목동맥,뇌혈관,신장동맥,하지동맥,넙다리 동맥 등의 주요 동맥이 막히거나 늘어나거나 터지는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심장질환의 원인으로는 동맥경화증, 고혈압, 퇴행성 변화, 유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질병으로 고혈압,허혈성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증,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뇌혈관 질환, 뇌종중, 부정맥이 있습니다.

 

걷기 위해서 다리에 산소가 필요한 것처럼 심장이 펌프질하기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한데, 심장 자체에 피와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관상동맥입니다.

 

우리나라 70세 이후 사망원인 1위가 동맥경화성 혈관질환,즉 심장과 뇌혈관 질환입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근육으로 가는 산소 공급이 부족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근 허혈이 일어나면 가슴에 통증이 오거나 답답합니다.

 

안정형 협심증은 이러한 증상이 운동과 같이 육체적으로 활동할 때 주로 나타나며,급성 심근경색이나 불안정형 협심증에서는 가만히 있거나 잠자고 있을 때에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흉부 불쾌감은 흔히 명백한 유발 요인이 없이 갑자기 나타나며,조이거나 누르는 듯, 쥐어짜는 듯한 통증에서부터 타는 듯하거나 소화불량 같은 흉부 불쾌감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불쾌감이 목, 어깨, 왼팔로 뻗친다면 심근 허혈을 의심해야 합니다. 협심증은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수분 후 가라앉지만 심근경색은 그 이상 지속됩니다.

 

 

심혈관계 주요 질병

 

고혈압:

혈액이 혈관벽애 가하는 힘을 혈압이라고 하며,여러 번 축정 한 혈압의 평균치에서 수축기 혈압 140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진단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다양한 원인으로 심장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산소가 심장근육으로 공급되지 않아 심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는 질환입니다.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입니다.

 

관상동맥 질환: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심장동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포괄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고 말합니다.대표적으로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협심증:

동맥경화에 의해서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필요한 만큼의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환입니다.대개 운동을 할 때처럼 심장이 많은 영양소와 산소를 필요로 할 때 좁아진 혈관으로 충분한 혈액이 심장근육에 공급되지 못해서 심장 기능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근경색증: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심장동맥)이 막혀 심근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에 의해서 좁아진 심장동맥 벽에 눌어붙어 쌓여 있던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혈액과 만나 혈전을 형성하고, 혈전은 혈액의 흐름을 완전히 막아 심장근육이 괴사 하면서 가슴통증이 발생합니다.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

혈관에 기름이 끼고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병입니다.혈관의 가장 안쪽 막인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세포 증식이 일어나서 죽처럼 물컹한 죽종이 형성됩니다.

 

뇌혈관 질환(뇌졸중):

뇌혈관 질환(뇌졸중)은 허혈성 뇌졸중과 출혈성 뇌졸중으로 분류됩니다.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막혀 혈류의 장애가 생기는 것이 허혈성 뇌졸중이고, 고혈압 등으로 뇌혈관에 출혈이 생기고 그 출혈에 의해서 혈액공급이 차단되는 것이 출혈성 뇌졸중입니다.

 

부정맥:

심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나타나는 맥박이 비정상적인 상태입니다.주로 리듬이 불규칙하거나, 그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 상태입니다.

 

심장질환의 전조증상

 

가슴통증:

많이 알려진 심장질환 징후로,가슴이 아프고 조이는 듯한 압박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소화불량:

소화 관련 증상도 심장의 문제일 수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팔 통증:

심장 문제는 혈액순환과 혈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슴 외 팔, 어깨, 턱 등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식은 땀:

갱년기도 아닌데 이유도 없이 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것 역시 심장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피로감:

일상생활 중 갑자기 피곤하거나 기운이 빠진다면 심장 이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세포들이 산소를 공급받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태어나서 단 한 번도 쉬는 않는 심장! 평소에 전조증상과 이상반응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추석명절 풍요롭게 보내시고요,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