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명절증후군,손목터널 증후군,허리디스크,방광염,소화불량,복통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긴 연휴가 끝났습니다.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셨나요?

한 동안 얼굴 못 본 가족들을 오래 오래간만에 봐서 반가운 마음도 잠시, 명절 끝 명절증후군이시라면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명절증후군,손목터널 증후군, 허리디스크, 방광염, 소화불량, 복통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명절 증후군:

명절 때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겪는 것으로 명절 후 찾아오는 질환으로 장시간 장거리 운전 또는 연휴 동안 지속된 가사노동이 주원인입니다.

 

명절증후군 증상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은 압박성 신경병증이며,손목 관절에서 발생한 정중신경 포착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5배 장도 많이 발병하며, 발병시기는 30~60세 사이입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상은 엄지와 둘째손가락,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엄지 부위가 뻐근한 듯한 통증이 있으며, 간혹 어깨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기 힘들며,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집니다.

 

손이 무감각해지고,손을 꽉 쥐려고 하면 때때로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물건을 세게 잡지 못해서 떨어뜨리기도 하며 증세가 심해지면 손의 감각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합니다.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허리디스크의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입니다. 허리를 중심으로 엉덩이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도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여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은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허리가 쑤시고 통증이 있으며, 허리에서 엉덩이 그리고 다리에 이르기까지 아프고, 저리면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있고, 눕거나 편한 자세를 하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방광염: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급성 방광염의 경로는 요도로부터의 감염이며, 여성에게서 흔합니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 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은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요절박(강하고 갑작스러운 참을 수 없는 소변), 배뇨 시 통증, 베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소화불량:

주로 위 및 십이지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하는 용어로 소화성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인해서 생기는 기질성 소화불량과 내시경 검사나 초음파 검사상 특별한 소견을 보이지 않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구분됩니다.

 

대표적인 소화불량 증상으로는 식후 포만감으로 위 내에 음식이 계속 남아있는 것 같은 불편한 증상을 말하고, 조기 만복감이란 식사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배가 부르고, 더 이상의 식사를 할 수 없는 느낌을 말합니다.

 

복통:

복부에 발생하는 통증인데, 북부의 내장은 피부에 비하면 통증을 일으키는 여러 자극에 민감하지 못합니다. 염증, 허혈, 종양의 신경 침범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복부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어느 곳이 아픈가에 따라서 다양한 진단이 가능하므로 복통의 부위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복통의 증상은 위염, 급성 위염, 급성 충수염, 담석,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복통의 감별 진단은 우상복부 통, 좌상복부 통, 우하복부 통, 전복 부통이 있습니다.

 

 

즐거운 명절만큼 건강도 중요합니다. 내가 건강해야 가족도 챙기고, 무엇보다 나의 삶의 질도 높아지는 겁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