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갑상선,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암 증상,갑상선암 발생률

by 김선생입니다 2021.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절기상 백로입니다.이슬이 맺히는 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입니다.

오늘은 갑상선,갑상선 기능저하증,갑상선 항진증,갑상선암,갑상선암 발생률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병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그래서 항상 대비가 필요합니다.특히 여성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갑상선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갑상선은 목 앞부분 후두부 밑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우리몸의 대사 작용 및 호르몬 분비조절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나비의 날개에 해당되는 부분을 각각 우엽과 좌엽이라고 하며,몸체에 해당하는 부분을 협부라고 합니다.

 

우엽과 좌엽은 소화관의 일부인 인두의 바같 벽에까지 닿습니다.갈색을 띠며 무게는 30~60g으로 개인에 따라서 약간씩 크기에 차이가 납니다.우리몸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며,정상적인 경우에는 대체로 만져지거나 눈에 띄지 않지만 이상이 생기게 되면 커집니다.

 

갑상선의 주된 역할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아이오딘을 이용해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한 후 체내로 분비하여 우리몸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것이며,갑상선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 결절등이 있습니다.

 

흔히 갑상선에 걸렸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갑상선은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갑상선 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 우리 몸의 내분비기관(분비샘)중 하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 대사 저하로 추위에 매우 약합니다.

- 에너지 생성이 부족해서 피로하고 무기력합니다.

-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 감퇴가 발생합니다.

- 얼굴과 손발이 쉽게 붓습니다.

- 식욕은 없으나 먹은 것에 비해서 체중이 증가합니다.

- 소화가 잘되지 않으며 변비가 생깁니다.

- 여성은 월경량이 증가합니다.

 

 

갑상선암 발생률:

- 우리나라 암 발생률 4위

- 여성 암 발생률 2위

- 여성 발생 빈도 남성보다 4~5배

- 발생 연령 30대에서 50대

 

갑상선암 증상:

목에 혹이 딱딱하게 만져지거나,갑자기 커진 경우,그리고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입니다.

갑상선암의 경우 95%증상이 없어서 조기발견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증상이 느껴져 병원에 가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치료 경과가 좋은 편이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갑상선에 좋은 영양소로는 셀레늄,글루타치온.요오드,비타민D 등이 있습니다.일상생활 상에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섭취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