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화이자,모더나,아스트라제네카,얀센,코로나19백신 이상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코로나 백신 후유증

by 김선생입니다 2021.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이제는 아침, 저녁으로 선선하고 시원하네요. 오늘은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아나필락시스 증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현제 백신10부제 예약으로 접종이 순차적으로 빠르고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좋은 소식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더불어 이상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생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란?:

코로나19백신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이상반응의 하나로서 항원, 항체의 면역반응에 의해서 우리 몸에 급격하게 일어나는 전신적인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급성으로 발생하여 응급조치를 하지 않으면 심장, 뇌 손상 등의 합병증이 남거나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유병률은 세계적으로 0.05~2%정도 발병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유병률은 10배 정도 증가합니다.(100만 명당 11명), 아나필락시스 유발 원인으로는 코로나19 백신 후유증, 투석, 곤충이나 벌에 쏘였을 때, 음식 섭취, 특히 영유아의 경우 우유, 달걀, 그 외 연령대는 견과류나 해산물이며, 의약품 항생제, 해열진통제를 복용했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가 오로지 코로나19백신 때문에만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는 입안, 귓속이 따가워지고 얼굴이 부어오릅니다.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고 두드러기가 일어나기도 하며, 두통과 어지럼증 호소, 후두부가 막히면 질식사할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서 나에게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피해야 할 음식,약품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성으로 발생하여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로나19백신 접종하기 전에 아나필락시스 경험이나 알레를 기에 대해서 반드시 이야기하고 접종 여부를 상의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후에는 15분~30분 정도 접종한 장소에서 대기하여 아나필락시스나 알레르기 이상반응을 확인 후 돌아가야 합니다. 혹 이상반응 발생 시에는 인과성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좋아요! 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