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건강 적신호 발건강과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by 김선생입니다 2021.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발이 알려주는 발 건강에 적신호인 발이 부었을 때, 차가 울 때, 발 뒤꿈치가 통증이 있을 때, 엄지발가락이 부을 때,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우리의 몸에서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발은 사람이 서 있거나 걸을 때 우리의 몸을 지탱해 주는 다리의 맨 아래 부분의 신체기관입니다. 발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이 붓는 다면:

오래 걷거나,장시간 비행기나 자동차에 탑승해서도 발이 붓지만 이유 없이 붓는다면 혈액순환이나 림프계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이 차갑다면:

수족냉증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는 대표적으로 혈액순환의 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는 문제이며,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발이 뜨겁다면:

비타민B 결핍이나 만성 신장병,다리와 팔에 혈액순환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발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발 전체적으로 통증이 나타난다면 피로골절과 뼈의 미세한 균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1~2개월간 과도한 스포츠 활동은 중단하시는 것이 좋으며, 여성은 하이힐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발 뒤꿈치가 아프다면:

대표적으로 발바닥의 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근막염은 뒤꿈치 뼈에 연결되어 있는 인대에 염증이 생기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엄지발가락이 부어 있다면:

엄지 발가락이 부어 있다면:

엄지발가락이 붓는 증상은 통풍의 초기단계일 수 있습니다. 무시하시면 안 되고, 빨리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평상시 체중조절과 절주, 과식을 피하며 통풍을 예방해야 합니다.

 

혈액순환: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모세혈관,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것

 

대부분의 발에 문제는 혈액순환에 대한 경우가 많습니다. 피는 우리 몸 전신을 순환하며 곳곳에 영양분을 전달하며, 노폐물을 제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은 건강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스트레칭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랫배 두드리기:

달걀 하나를 쥐고 있는 것처럼,손바닥을 동그랗게 오므린 뒤 아랫배를 살살 두드려 주세요. 이때 손의 무게가 아닌, 공기압으로 자극이 갈 수 있게 두들겨 주셔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허벅지 두드리기:

배를 두드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손을 동그랗게 모아주세요.그런 다음 다리 바깥쪽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천천히 두들기며 내려가 주세요. 다시 올라올 때는 다리 안쪽을 따라서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두들겨 주시면 됩니다.

 

팔 두드리기:

허리를 곧게 펴고 바로 선 다음,왼쪽 팔을 뻗어 주세요. 이때 몸과 팔이 수직이 되고, 손바닥은 하늘을 향하게 뻗으세요. 그런 다음 오른 손바닥으로 어깨부터 손까지 천천히 두들겨 주세요. 마지막에는 손뼉을 짝! 짝! 손뼉 치듯 시원하게 쳐주세요. 오른쪽 팔도 마찬가지로 두들겨 주시면 됩니다.

 

자극주기:

팔을 편안하게 늘어 드린 뒤,왼쪽 손으로 목 뒤를 잡고, 오른쪽 손으로 왼쪽 허리를 잡아주세요. 그런 다음 천천히 주물러 주시면서 자극을 주면 됩니다. 3~5회 반복하시고, 반대쪽으로도 똑같은 방법으로 자극을 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좋아요! 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