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건강에 좋은 녹차 마시기,홍차 마시기,녹차와 홍차는 같은 찻잎으로 만든다

by 김선생입니다 2021. 8.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최근 커피에 대한 인기로 인해 국산차 음료와 녹차, 홍차처럼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 음료 차에 대한 관심이 많이 없는 듯싶습니다. 건강에 좋은 녹차 마시기, 홍차 마시기, 녹차와 홍차는 같은 찻잎으로 만든다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음료 차는 차 나무에서 딴 어린잎을 가공하여 만들어 내는 음료입니다.잎을 수확하여 가공 과정에 따라서 차의 종류가 달라지게 됩니다. 잎이 큰 대엽종은 홍차, 그리고 잎이 비교적 작은 소엽 종연 녹차를 위해서 재배합니다.

 

찻잎을 따서 바로 솥에 볶거나,증기를 쐬어 산화 진행을 막고 발효를 거의 진행하지 않는 비발효차가 바로 녹차입니다. 찻잎을 일정 시간 널어 말리고, 물리적 힘을 가해서 세포를 파괴한 후 발효시키는 차가 홍차입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항암효과와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위암,폐암의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추어 심장으로 흐르는 혈류를 늘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반면 녹차에 비해서 발효된 홍차는 발효과정에서 카테킨 성분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아침에 녹차를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키고,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녹차는 운동 능력을 증진하고 운동 후 근육 피로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커피보다는 카페인이 적게 들어 있으나,녹차 속 카페인이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녹차에 많이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철분의 체내 흡수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마셔야 합니다.

 

홍차는 녹차와 달리 여러가지 첨가물을 넣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음료입니다. 설탕, 시럽, 레몬, 우유, 위스키, 와인 등이 홍차의 맛을 더하여 주는데 그중에서 설탕이 가장 먼저 홍차와 궁합을 맞추었습니다. 그 후 시럽을 넣은 아이스티, 레몬을 넣은 러시안 티, 우유와 설탕을 넣은 밀크티로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홍차는 영국인의 대표적인 국민음료라고도 합니다.과거에는 녹차와 홍차의 영국인의 무지막지한 사랑으로 인해서 아편전쟁까지도 발발했습니다.

 

홍차에는 각종 비타민과 카페인,타닌,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과 함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홍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지방을 분해해 주며, 에너지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 있어 칼슘이 뼈에 침착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살균능력이 강해 식후 가글로 사용할 경우 충치 그리고 치석,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우울제나 아스피린 등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때에는 약효를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으니, 이러한 약과 함께 홍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매일 마시게 되는 커피 한 잔 대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녹차와 홍차 한 잔 어떠세요?

오늘도 행복하고,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