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소 비타민D

by 김선생입니다 2021.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소 비타민D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많은 분들이 무심코 지나친 비타민D는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대표 비타민입니다. 햇빛을 받으면 자연스럽게 생산이 되지만 야외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요즘에는 어쩌면 더욱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

지용성(어떤 물질이 기름에 녹는 성질)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생선,간 등에 들어 있지만 대부분은 햇빛을 통해서 얻는데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면 비타민D 합성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반면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이므로 몸속에 들어오면 지방조직에 흡수되지만 지방조직은 비타민D를 쉽게 놓아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방량이 많은 비만 환자일수록 비타민D부족이 오기 쉽습니다. 결국 비만한 사람들은 비타민D가 부족하고 비타민D 부족이 비만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지방에 용해되는 지용성 비타민으로서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시키는 데 기여합니다.천연이나 식품 가공품에 비타민D가 함유된 식품 재료는 모두 지장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하루 필요량은 어린이, 여성, 임산부 등은 600IU(0.01mg) 59세 이상 및 노인은 800IU(0.02mg) 필요합니다.

 

비타민D 역할 및 효능

 

뼈건강: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으로 체내에 비타민이 부족하면 칼슘을 따로 먹는다고 해도 흡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칼슘의 흡수를 위해서는 비타민D와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뿐 아니라 뼈의 형성과 근육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 건강:

뼈와 함께 치아도 칼슘이 충분해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잇몸 건강뿐만 아니라 항균 물질을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염증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꼭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당뇨 예방: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 예방:

체중조절, 집중력 강화 대장암이나 유방암 발병 확률도 낮아집니다.

 

햇빛을 통한 생성이 가능한 비타민D 오늘 점심식사를 10분 정도 일찍 마치시고, 간단한 산책하시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