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자궁내막증 증상과 치료방법

by 김선생입니다 2023. 8.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자궁내막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원래 자궁 안쪽을 덮고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강이 아닌 부위에 위치하는 질환입니다.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복막에 반흔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고 난소에 낭종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배꼽이나 폐에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고, 몇 가지 가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가장 우세한 설은 월경혈이 역류하여 자궁내막증이 생긴다는 가설입니다.

자궁내막증 주요 증상:

  • 월경과 함께, 월경 직전에 수반된 골반통
  • 성교통
  • 혈뇨

자궁내막증 진단:

붙임, 심한 월경통, 성교통 등의 증상으로 자궁내막증을 의심할 수는 있으나 이러한 증상만으로는 자궁내막증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자궁내막증 진단의 표준검사는 복강경 검사 및 이를 통한 병변의 조직학적 검사입니다. 신체검진, 혈중 표지자 검사, 초음파 검사, CT 또는 MRI 등 여러 검사들이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방해하는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 환자는 월경 시 복강 내 출혈 및 유착을 가져와 생리통, 불임을 일으키게 되며 30~50퍼센트는 불임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생리불순 생리활성 생리통에 좋은 영양제 ]

https://smartstore.naver.com/kkjjhhlove/products/9053967557

 

감마리놀렌산 달맞이꽃종자유 프로스타글라딘 90일분 : 영양제쇼핑몰

생리통 생리불순 생리활성 혈행개선 리놀레산

smartstore.naver.com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증상, 질환의 정도, 검사 소견, 환자의 나이 및 기대, 임신을 원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크게 골반통과 불임 치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기대요법,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 병합 요법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경구 피임제, 다나졸, 프로제스틴, 생식샘 자극 호르몬 작용제 등을 사용합니다. 자궁내막증에 대한 약물 요법은 근치적인 치료 방법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억제 치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통증 완화에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cm 이상의 자궁내막 종이나 골반 유착의 치료에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수태능력에 도움이 된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 약물 치료가 베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료 동안에는 임신은 어렵습니다.



수술적 치료: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중증 자궁내막증과 연관된 불임 환자에서 자궁내막증 병변과 유착에 의한 해부학적 손상이 있는 경우, 난소의 자궁내막 종이 의심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해도 자궁내막증이 모두 제거되지 않을 수 있으며, 약물 치료를 병합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술로 인하여 정상 난소 조직이 파괴 또는 제거됨으로써 난소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치료 후 호전을 보이지만, 20~50퍼센트에서 재발하기도 합니다.

 

* 28세 이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합니다.

* 오래 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오래 사는 삶 건강한 삶이 되어야 합니다.

 

☞ 건강은 긴 여정입니다.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세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 건강 챙기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kkjjhhlove/products/7141484269

 

닥터브라이언 퍼펙트 곤약 세라미드 피부 장벽 보습 세라마이드 글루코실 : 영양제쇼핑몰

피부보습 피부관리 피부여왕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건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26) 2023.08.25
체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 음식  (14) 2023.08.22
관절통증 예방법  (17) 2023.08.18
직장암의 원인과 증상  (3) 2023.08.16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예방법  (10) 2023.08.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