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장염과 식중독, 장염증상, 식중독 증상

by 김선생입니다 2023.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장염과 식중독, 장염증상, 식중독 증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식중독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많은 요즘 장염과 식중독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나이가 있으신 어른이나, 어린이들에게 발생합니다. 감염성이 강한 바이러스 질환이기에 발생 즉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장염과 식중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장염은 위장관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장염의 감염성 원인으로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는 50~70%, 세균은 15~20% 정도 차지합니다.

세균성 장염은 심한 복통 증상이 있으며, 대변에 잠혈(변에 피가 섞여 있는 경우)이나 백혈구가 더 자주 나타나는 반면 바이러스성 장염의 주 증상은 수성설사와 오심, 구토 같은 상복부 증상이 두드러지며 그 외에 복통, 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는 평소보다 대변이 묽으며 대변 횟수가 하루 3회 이상이거나 대변 양이 하루 200g 이상인 경우로 이러한 설사는 기전에 따라 염증성 원인과 비염증성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대게 바이러스 감염 후 1~2일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보통 약 1~4일 동안 지속되나 10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한 가벼운 탈수는 입원할 필요 없이 집에서 경구로 수분 섭취를 통해 치료될 수 있지만 심한 탈 수가 있는 경우 탈수를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독할 수 있으므로 입원해서 주사로 수액을 보충해야 합니다.

식사는 점차적으로 미음이나 죽 또는 부드러운 소화하기 쉬운 음식으로 단계를 높입니다. 유제품, 섬유가 많은 야채, 발효되기 쉬운 음식 등을 피하고 뜨겁거나 찬 음식, 카페인, 알코올과 같이 장애 기계적, 화학적 자극을 주는 요인들을 피하도록 합니다.

장염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음식을 익혀서 먹고 오염된 음식이나 물이 의심되면 피하도록 합니다. 비누와 뜨거운 물로 손을 자주 씻고 오염이 의심되는 곳들은 염소 표백제로 닦아냅니다.

장염 환자는 다른 사람이 먹을 음식을 조리하지 않도록 하며 수건이나 칫솔 등을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설사가 2~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감염성 장염이 아닌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식중독: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을 먹었거나 음식 자체의 독성으로 발병하는 일종의 임상 증후군입니다. 원인에 따라서 세균성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성 식중독은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해 증상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장염비브리오와 살모넬라식중독이 있습니다.

자연독 식중독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독소에 의한 식중독입니다. 흔히 감자의 싹이나 독버섯 등을 잘못 먹었을 때 일으킵니다.

화학성 식중독은 인공적인 화학물에 의한 식중독으로 볼 수 있는데 식품에 첨가되는 유해 물질이나 농약을 흡입하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공기나 물 등에 경로로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장염(수인성 식중독)이 있는데, 노로바이러스나 로타바이러스가 대표적입니다.

우리가 흔히 여름철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식중독은 사실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더운 날씨와 높은 습도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에 장마철이 끼어있는 여름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합니다.

심각하지 않은 식중독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치유되기 때문에 무리하게 대처할 필요는 없고 기본적인 치료를 통해서도 쉽게 낫습니다.

그러나 구토나 설사가 심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와 설사가 심하다고 무턱대고 항구토제나 지사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때 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패류와 육류는 익혀 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나들이 철을 맞아 변질이 쉬운 김밥 등의 보관 및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8세 이후부터 사람은 늙기 시작합니다.

* 오래 사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 오래 사는 삶 건강한 삶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 4월 24일 월요일 포스팅입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건강은 긴 여정입니다.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세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것을 잃는 것, 건강 챙기세요.

 

 

[ 알약 유산균 ]

https://smartstore.naver.com/kkjjhhlove/products/7627734358

 

닥터브라이언 슈퍼바이오틱스 이뮨 플러스 알약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장건강 : 영양제쇼핑몰

알약으로 먹는 장 건강 영양제

smartstore.naver.com

 

[가루 유산균 ]

https://smartstore.naver.com/kkjjhhlove/products/6801581140

 

종근당 프리락토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 다이어트 신바이오틱스 모유 유래 장건강 : 영양제쇼

유산균 다이어트 장건강은 합리적인 선택 후니쇼핑몰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