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죽음으로 가는 지름길 뇌졸중,환절기 뇌졸중,뇌졸중 전조증상,뇌졸중 예방법,뇌졸중 원인

by 김선생입니다 2021. 10.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 선생입니다.

오늘은 죽음으로 가는 지름길 뇌졸중, 환절기 뇌졸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을 모두 칭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으며, 단일 장기질환으로는 가장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뇌졸중(중풍):

전신이나 반신 또는 사지 등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병

뇌졸중의 우리나라 40대에서 50대 사망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연령대의 사망원인 1위는 간질환이지만, 전체 나이에서 단일 질환의 사망 원인을 보면 1위는 뇌혈관질환입니다.

 

뇌졸중(중풍)은 풍증을 대표하며, 중풍의 증상은 뚜렷합니다. 갑자기 넘어지거나 말이 둔해지고 팔다리에 마비가 오며, 격심한 두통, 구토, 의식장애 등이 발생하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졸중이 무서운 것은 후유증이 몹시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으로 쓰러졌다가 의식을 되찾아도 안면마비, 언어장애, 정신혼란이 오거나, 심하면 반신불수가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까지 큰 고통을 안겨주는 이 절망적인 병은 우리나라에서만 매년 10만 명 이상이 발생합니다. 그중 3만 명이 사망에 이르고 생존자의 반 이상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립니다. 만약 후유증이 없더라도 평생 재발의 공포를 안고 살아가게 됩니다.

 

뇌졸중(중풍)의 원인:

뇌졸중(중풍)은 온몸의 신경이 모인 뇌혈관이 막히는 것을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주화설:지나친 스트레스와 신경과민이 원인이 되어서 간장에서 발생한 열이 위로 상승해 뇌혈관이 터지는 것으로 봅니다.

- 주기설:근심과 걱정이 지나쳐서 기가 막혀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 주습설:몸속의 수기가 열을 받아 점도가 높은 비정상적인 담습으로 변해서 뇌혈관을 막아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즉, 뇌졸중은 스트레스가 많거나 혈액에 노폐물이 많을 때 오는 병입니다. 정상인의 혈액을 혈맥 분석기로 보면 혈액이 동글, 동글하고 점점이 기가 박혀 있어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그런데 뇌졸중 환자의 피를 보면 혈구 모양이 둥그랗지 않고 어혈과 불순물이 많습니다.

 

섬유질 같은 지방 덩어리, 콜레스테롤 덩어리 등 찌꺼기가 많아서 혈액이 끈적끈적하고, 원활한 움직임도 없습니다. 정상인은 온몸의 기와 혈이 잘 순환되지만 뇌졸중 환자는 기와 혈이 뭉쳐서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뇌졸중은 고혈압 환자들에게서 잘 온다는 말이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복합적인데 사상체질로 보면 태음인에게 뇌졸중이 오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격에 비만한 체질이기 때문입니다.

 

태음인은 비대하고 습담(체내에 오래 정체되어 생기는 담)이 많으며 체질적으로 폐와 심장의 기능이 약해서 혈액이 탁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태음인보다 더욱 주의해야 할 체질이 소양인입니다. 흔히 비만한 사람에게 뇌졸중(중풍)이 쉽게 올 것으로 생각하지만, 소양인은 마른 체형이면서도 성격이 급하고 폭음, 폭식을 하기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뇌졸중(중풍) 전조증상:

뇌졸중(중풍)이 온 사람은 대부분 "갑자기 쓰러졌다"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뇌졸중(중풍)은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 갑자기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없어지고, 저리거나 감각이 없어서 숟가락을 들지 못할 정도가 됩니다.

- 갑자기 말을 제대로 못 하거나,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게 됩니다.

- 갑자기 침이 한쪽으로 흐르며, 혀 끝 입술 감각이 없어집니다.

- 이유 없이 한쪽 눈꺼풀이 쳐지고, 눈동자가 감기거나 한쪽이 흐리게 보이거나 안 보입니다.

 

뇌졸중(중풍) 응급치료법과 예방법:

병원 가는 시간이 빨라질수록 회복이 빨라집니다. 그렇다고 급한 마음에 직접 업고 달려서는 안 됩니다. 환자를 수평으로 눕히고, 구토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환자가 무의식 중에 혀를 깨물지 않도록 입안에 솜을 채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뇌졸중(중풍) 예방의 기본은 음식 관리입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기름진 음식 섭취가 많아졌고,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오징어, 새우, 곱창, 젓갈 등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짠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이나 무밥이 좋으며, 양파나 샐러드, 김, 파래, 칡, 대구, 대나무 통밥 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녹색, 황색, 적색 등 3가지 색의 채소와 2가지 이상의 과일을 먹어 주면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술, 담배, 커피, 육류 등을 멀리하며 고추나 후추 등의 열을 내는 향신료는 적게 사용합니다. 신체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에 신경 쓰도록 해야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많이 쌀쌀합니다. 혈관질환은 기온차로 인해서 발병되는 경우도 있으니, 옷차림에도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